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제주 렌트카 완전자차 해야할까요?



목차



    제주도에서 렌터카를 빌릴 때 보험(완전 자차 vs 일반 자차)때문에 항상 고민이 되는데요. 여러 가지 기본 용어 정리와 함께 결론을 내어 드립니다.


    1. 자차보험이란?

    쉽게 설명하면 사고가 났을때 내 차를 수리하는 보험을 이야기합니다.

    보통 자차는 선택이지만,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있는데요~ 그것이 자동차 종합보험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사고가 났을 때 상대방에 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보상해주는 것들이죠.

     

    2. 완전 자차 vs 일반 자차

    가장 큰 차이는 사고가 났을때 내 차를 수리하는데 면책금과 휴차 보상료(차를 운행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보상료)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완전 자차는 보통 면책금과 휴차보상료가 없고, 일반 자차는 일정 금액 있게 됩니다.

     

    3. 제주 렌트카 업체 선정에 대한 팁

    워낙 가격 경쟁이 심하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 믿을만한 업체를 고르기가 쉽지 않은데요.

    ㄱ. 저는 우선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차를 선택합니다.(주행거리까지는 모두 공개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가 사기업체일 확률은 보통 없지만, 차량 상태와 연식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죠. 더욱이 아이와 함께 하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 더 민감하실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ㄴ.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보험 가격과 합친 총대여료를 비교해봅니다.

    제주도에서 렌터카를 자주 빌리다보니, 렌트카 업체위치가 조금 차이가 있더라구요. 대부분 공항근처긴 하지만 그래도 차이가 조금 나고, 렌트카 업체까지 바래다주는 셔틀버스 운행간격도 차이가 있더군요.

    보통 제주 스타 렌터카, 제주 렌터카 등 조금 큰 업체들은 공항과 가장 가까이 위치하더군요.

    두 업체 특징은 스타 렌터카는 이벤트를 많이 하긴 하는데, 대여료를 싸게 오픈하는데 결국 보험료랑 합치면 그렇게 싼 가격은 아니었고, 제주 렌터카 같은 경우도 가격이 아주 저렴하지는 않지만 차 청소상태나 직원들의 응대 등이 좋았던 걸로 기억해요~

    그 외 상대적으로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중소업체들은 공항과 조금 더 거리가 있었지만,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있었어요.  

    아! 그리고 중소업체들의 경우 직접 업체 사이트에서 예약하는 것보다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예약하면 조금 더 저렴하더라고요.  저는 이번에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제주 현대 렌터카를 이용했는데, 가격이 다른 업체에 비해 저렴했고 역시나 셔틀버스 간격은 20~25분(4월 말 기준) 정도로 자주 있진 않았어요.  

    이번에 이용한 렌트카 회사

    *마무리*

    보통 완전 자차 한도가 차량 가격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200~400만 원 한도로 정해져 있어요.

    보통 저 정도면 차량 반파 정도 되는 꽤 큰 사고이고, 제주도에서 1년에 1~2번 정도 있는 사고라고 해요.

    완전 자차라고 해도 저렇게 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한도가 무제한인지 확인하실 필요는 있어 보이고요.

    200~400만 원 한도로 할지 무제한으로 할지 고민이 되는 문제인데, 보험료의 차이는 조금 있지만 보험이라는 성격이 만약을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맘 편히 무제한으로 하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보통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요즘은 타이어 펑크, 견인, 키 분실 등 원래 자차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것들을 만원 내외의 돈을 추가로 내면 보장해주더라고요.  이것도 큰 금액이 아니니 꼭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