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GTX-A 복합환승센터 킨텍스역 무산과 파주 운정 진행사항은? 투자?



목차


    GTX-A 복합환승센터  킨텍스역 무산과 파주 운정 진행사항은? 투자?

    복합환승센터란?

    복합환승센터란 열차,선박,항공기,지하철,버스,승용차 등

    교통수단 간의 원활한 연계 및 환승 활동과 상업 등

    사회경제적 활동을 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환승시설과 여러 지원시설이 한 곳에 모여있는 시설입니다.

    구분 구축 목적 사업주체 사례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 국가기간 교통망 구축과 환승 정부(국토부 지정 및 승인) 인천공항,서울역,제주공항,대전역(BRT),부산역 등
    광역 복합환승센터 권역 내 환승교통 처리 시,도지사(국토부 승인) 동대구,잠실 복합환승센터
    일반 복합환승센터 지역 내 환승교통 처리 시,도지사  

     

     

    사업 중단 사례들

    복합환승센터 관련해서 법으로 제정된 지

    1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났지만

    전국에 완성된 '복합환승센터'의 수는 손에 꼽습니다. 

    왜냐하면 천문학적 사업비용과

    보장되지 않은 수익 때문입니다.

    2010년에 국토부가 추진한 시범단지

    8곳 중 6곳은 사실상 사업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광주송정역,남춘천역,대곡역,남춘역 등이

    지자체가 사업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성공사례,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2016년 12월부터 운영되기 시작한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는

    동대구역과 신세계백화점 대구점과 연결되고,

    환승 시설과 상업,문화 시설이

    주와부를 이루고 있습니다.

     

    동대구역에 복합환승센터가 생기면서

    동대구역 승하차 인원이

    1년 사이 40%이상 증가하였으며,

    함께 들어선 신세계 백화점은

    개점 1년만에 방문객 3,300만명,매출6,600억원이라는

    엄청난 성적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주변도로확장,주변상업지역 발달 등

    복합환승센터가 동대구역에

    큰 발전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주목할만한 복합환승센터 예정지는?

    여러 장소들이 언급되고 있지만,

    최근 많이 언급되는 장소가 있습니다.

    원래 GTX-A 킨텍스역에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설 계획이었지만, 부지 문제로 인해 무산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GTX-A 라인의 종착역인

    운정에 복합환승센터 설립 이야기가 나왔고,

    파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후 어떻게 될지 결과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