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급정보

5G 핸드폰에서 LTE 요금제 사용할 때 유의할 점!



목차


    5G 핸드폰에서 LTE 요금제 사용할 때 유의할 점!

    5G 요금제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

    2019년부터 5G 시대가 열리면서 갤럭시S10 5G 모델 이후로 많은 5G 폰들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소비자들은 4G(LTE)나 3G 핸드폰 혹은 요금제를 쓰기를 원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아직 전국적으로 5G 망이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점과 4G(LTE)/3G 요금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제때문이다.

    또한 배터리 소모도 상대적으로 빨리 소모되기도 한다.

     

    5G폰으로 LTE 요금제를 사용하는 방법

    기술적으로 5G폰은 4G(LTE)/3G 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하지만 국내에서 통신사별로 제약을 두고 있으니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1.선택약정 VS 공시지원금

    선택약정으로 구입 시 중간에 LTE로 변경해도 따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공시지원금으로 구입 시에는 통신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현재 기준으로 KT는 위약금이 없고 SKT,LG는 위약금이 있다고 합니다.

     

    2.요금변경 방법(공시지원금 경우)

    *가입당시 요금제 유지기간이 있을경우 유지한 후 요금제를 바꾸어야 합니다.(보통 6개월)*

    -위에서 언급한대로 KT는 위약금이 없고 SKT나 LG인 경우 공시지원금 차액을 고객이 부담하거나 약정 혜택이 취소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자급제폰으로 알뜰폰 통신사의 5G요금제에서 4G(LTE)요금제로 이동은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5G 요금제에서 4G(LTE)요금제로 변경할 경우

    1. 5G용 유심카드를 빼서 지인이나 공기계 LTE폰에 꽂은 후  전원을 몇번 껐다 켠 후

    2. LTE 유심으로 인식시킨 후 본인의 통신사 앱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합니다.

    3. 유심카드를 꺼낸 후 다시 5G폰에 꽂고 내 폰 설정에서 데이터 네크워크 방식에서 LTE 모드로 설정합니다.

     

    마무리

    요즘 나오는 폰이 대부분 5G 폰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들을 찾게 되는것 같습니다.

    LTE 요금제로 변경 후 다시 또 5G 요금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 상황에 맞게 자급제 폰이나 기존 통신사에서 요금 변경등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