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폴더블 폰이 출시된 지 벌써 2년, 이번에 갤럭시Z 폴드3와 플립3가 출시되는데요. 자급제 폰(요금제 자유)이지만 공시지원금(30만원)을 받고 구매하는 방법과 가장 빨리 수령받는 방법에 대한 진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갤럭시Z 폴드3 vs 갤럭시Z 플립3
폴드3가 더 비싸고 스펙이 좋은 폰인데요. 보통 사전예약 때를 포함해 초반에는 스펙이 좋은 모델이 더 판매량이 좋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가성비가 좋은 플립3가 더 많이 팔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체 판매량은 두 모델이 비슷하게 됩니다.
이 두 모델은 스펙과 가격을 떠나 크기와 콘셉트가 다른 폰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구매가 결정되는 폰이기도 하죠.
나중에 사는 게 더 싸지 않나요?
맞습니다. 어떤 물건이든 나중에 사는게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요즘 핸드폰의 경우 차후 모델이 나오거나 여유 있게 7개월 후에 구매할 게 아니라면 차라리 사전예약 기간에 사는 게 가장 저렴합니다.
그 이유는 사전예약 때만 제공하는 제조사 사은품(버즈2 등)과 대리점 할인 프로모션들이 사전예약 때 가장 크게 됩니다.
가장 비싸게 사게 되는 시기는 출시된 후(사전예약 종료)부터 7개월 사이에 사는 겁니다.
따라서 본인 계획에 따라 아예 늦게 구매할게 아니라면 사전예약 기간에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갤럭시Z 폴드3와 플립3!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제조사 제공하는 혜택(공통)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은 크게 두가지 종류인데요. 공시지원금(단말기 가격 할인)과 선택약정(25% 요금할인)입니다.
사전예약기간이 시작되면 공시지원금이 정해지게 되는데요. 비싼 요금제를 택할 수록 지원금 금액은 커집니다.
만약 선택약정을 선택하게 되면 단말기 가격은 출고가 그대로 지불하고 매달 약정기간(2년)동안 요금할인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린 혜택들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공통혜택이구요.
판매업체 지원금(개별)
그리고 내가 구매하는 곳에서 추가로 지원해주는 추가지원금이 있는데요.
오프라인 대리점들은 카드할인 등을 마치 자기 대리점에서 해주는 혜택처럼 이야기하며 고객을 호갱 만드는 업체들이 있긴 합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대리점 구매는 비추천합니다.
그나마 온라인 판매업체들은 조금 덜하긴 하더군요. 만약 추가지원금을 현금이나 단말기 가격을 빼주는 형태가 아닌 사은품으로 지급하는 거라면 사은품의 가격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빠삭같은 곳에서 구매하는게 가장 확실하긴 한데요. 알아보니 판매업체 추가지원금이 약 30~35만원(공시지원금 별도) 정도이고, 선택약정의 경우는 최대 45만원 정도까지 지원을 해주기도 하네요.
어찌 되었든 요즘은 판매업체 지원금도 사전예약 기간에 보통 가장 큰 경우가 많고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사은품도 받을 수 있으니 사전예약 기간을 활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가장 빨리 받는 방법
삼성 공식 홈페이지나 오픈마켓(쿠팡, 11번가)에서 구매하시는 게 가장 빨리 받는 방법인데요.
왜냐하면 초도 물량을 제조사에서 이 쪽에 최대로 할애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대리점은 상대적으로 늦게 받아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대리점에 사전 예약자가 약 1만 명이면 3~4천 개 정도만 물량 배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근본적인 것은 유통적 구조 때문인데요. 제조사에서 대리점에게 보조금이 어느 정도 나가기 때문에 물량 배정을 그렇게 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전 예약할 경우 오프라인 대리점이 온라인 사전예약보다는 늦게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자급제 vs 이통사
자급제
가장 큰 장점은 빨리 받을 수 있고, 요금제를 내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점일 텐데요.
기존에 자급제 폰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쓰시던 분들은 당연히 자급제를 쓰실 겁니다.
이통사(SK, KT, LG)
이동통신사를 통해서 구매를 하면 공시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단말기 가격을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인데요.
대신 이통사에서 약정한 요금제를 6개월 써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죠. 하지만 6개월 뒤에는 LTE 요금제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업체마다 재고 상황이나 업체용 사은품, 배송 가능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3~4군데 정도 예약을 걸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전예약 알림 신청 등은 실제 개통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이 걸어놔도 전혀 상관이 없고요.
그렇게 사전예약 알림 신청을 걸어둔 뒤, 조건이 가장 좋은 업체에서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자급제 폰을 공시지원금 받고 구매하는 방법!
이통사를 통해 공시지원금(단말기 할인)을 받고 구매하면 단말기 값이 저렴하지만 함부로 해지나 통신사 이동이 어려운데요. 그 이유는 그럴 경우 위약금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통사를 통해 구매하지만 선택약정(요금할인)으로 구매하면 초기에 단말기 가격이 공시지원금 정도는 아니지만, 판매 업체에서 따로 제공하는 선약 보조금을 받고 구매가 가능합니다.
선약 보조금은 제조사가 아니라 판매업체에서 주는 보조금인데요. 빠삭 등에서 주는 걸 감안해서 보면 약 30만원 정도 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이렇게 선택약정으로 개통을 하게 되면 보통 요금제 유지기간이 4개월, 회선 유지기간이 6개월 정도인데요.
그럼 4개월 후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한 후, 2개월 후에 해지를 하고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타는 방법입니다.
선택약정의 경우 공시지원금을 받고 해지하는 것보다 위약금이 적습니다. 약 10~13만원 정도인데요.
저 위약금을 내더라도 초기 할인받는 금액과 차후 저렴한 요금제를 감안한다면 충분히 해볼만한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이 복잡하다면 인터넷이나 티비가 바꿀 시기(3년)가 되셨다면 함께 바꾸게 되면 보통 40~50만원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3와 플립3 사전예약 기간과 사은품
사전예약-21년 8월 17일~ 23일
개통일-21년 8월 24일~26일
사은품
갤럭시 버즈2(약 15만원)
삼성 케어 플러스 파손 보장형 1년권
폴드3 전용케이스 + S펜(폴드3) OR 플립3 전용케이스 + 럭키박스(플립3)
갤럭시Z 폴드3와 갤럭시Z 플립3
갤럭시Z 폴드3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S펜, 방수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쉽게 말해 전면 카메라가 보이지 않게 디스플레이 안으로 들어가게 된겁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흰 화면에서 저렇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영상이나 사진 등을 볼 때에 카메라 렌즈가 보이지 않아, 거슬리지 않고 시청이 가능하게 되겠죠.
물론 이렇게 되면서 카메라 화소수가 400만 화소로 낮아지긴 했지만, 앞 디스플레이를 통해 셀피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아 보이네요.
S펜
폴드3 사전예약을 하면 전용케이스와 함께 S펜을 주기 때문에 좋은데요.
갤럭시 탭에 있는 S펜은 사용이 불가하고 전용 S펜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화면이 크기 때문에 S펜의 활용도가 높을 수 밖에 없는 모델이겠죠?
IPX8 방수지원
폴더블 폰도 이제 방수가 지원이 됩니다.
기술발전이 피부에 와닿게 느껴지는 부분인데요. 내구성이나 방수 때문에 폴더블 폰 구매를 꺼려했던 분들이 꽤 많았기 때문에 큰 개선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도 외부 디스플레이 120Hz 주사율 지원, 12기가 램을 탑재하고 무게도 전작대비 11g 가벼워진 271g 정도입니다.
갤럭시Z 플립3
플립의 가장 좋아진 점은 가격(?)입니다.
전작대비 40만원 가량이 저렴해진 125만원의 출고가로 정해졌는데요. 폴더플 폰도 일반 플래그십 모델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 점은 소비자에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20Hz 주사율 지원
화면 주사율은 고정주사율과 가변주사율로 나뉘는데요.
이번 갤럭시 플립3는 가변주사율로 120Hz 를 지원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배터리 문제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일반 바형 핸드폰 배터리가 4000mA 정도라면 플립3는 3300mA 정도로 물리적인 용량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사율을 화면을 스크롤하는 등의 동작에서는 120Hz 를 지원하고, 고정된 화면이나 사진을 볼 때에는 60Hz 의 주사율을 지원하게 됩니다.
외부 디스플레이 확대
기존 1.1인치에서 1.9인치로 커지게 됩니다.
플립형태의 폰이 갖게 되는 가장 큰 단점이 이 외부 디스플레이에 노출할 수 있는 정보의 한계 때문이었는데요.
그 부분이 꽤 해결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셀피를 찍을 때에도 외부 디스플레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외에도 울트라 씬 글래서 2세대를 적용해 내구성이 좋아졌고, 듀얼스피커, IPX8 방수 지원 등이 개선된 점입니다.
신제품이 사전예약 혜택이 좋긴하지만, 아무래도 신제품인만큼 가격이 비쌀수 밖에 없는데요.
그런 경우 신제품 이전 모델을 조금 더 싸게 구매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돈 벌게 해주는 글들!
카카오뱅크에서 휴면예금 찾기,소멸시효 빨리 확인하세요.(13만원 받은 후기)
차량용 무선 충전기, 주파집과 샤오미(1,2위) 사지 마세요.
나만 모르는 무료 보험의 반전, 이제 미끼 상품이 아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1800원에 보는 가장 쉬운 방법(해외 계정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