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에서 사용이 가능한 개념이지 경기도민만 신청 가능한 게 아닙니다. 서울시민이나 다른 지역 시민들도 가능하니다. 경기도 각 지자체마다 제공하는 인센티브가 다르지만 최대 15만 원 혜택을 받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경기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있는 대안화폐입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제외한 내가 사는 동네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종류는 일반발행과 정책발행이 있는데, 일반발행의 경우 누구나 6%를 할인받아서 구매 가능했는데, 한시적으로 10%까지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정책발행은 청년 배당, 산후조리비와 같은 복지수당의 형태로 받는 것을 말합니다.
6월부터는 소비지원금 5만 원도 선착순으로 지급하고 있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대 10만 원까지 이득을 볼 수 있고, 가맹점들은 신용카드 수수료도 0.3% 절감받을 수 있으니 좋은 제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발행
1. 지류형
종이 화폐 형식으로 천 원권, 오천 원권, 만 원권 등으로 농협은행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2. 카드
충전식 체크카드로 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하여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삼성 페이에도 등록이 가능해서 조금 더 간편하게 실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3. 모바일
스마트폰의 바코드,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가 가능합니다.
정책발행
1. 청년 기본소득
-신청자격:지급기준일 현재 경기도 내 3년 이상 거주한 만 24세 청년(지급기준일:1월 1일, 4월 1일, 7월 1일, 10월 1일)
-신청방법: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매분기 신청
-지급금액:연 100만 원(매분기 25만 원 지역화폐 지급)
2. 산후조리비
부 또는 모가 경기도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한 가정에게 출생아 1인당(2019년 1월 1일 이후) 50만 원을 지급합니다.
-신청자격:경기도에 1년 이상 거주한 출산가정(소득 수준 무관)
-신청방법: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 주민센터에서 신청
-지급금액:출생아 1인당 50만 원(지역화폐)
인센티브
인센티브는 원래 6%를 지원하다가 한시적으로 10%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50만 원 충전을 45만 원에 가능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결제 시, 결제 금액에서 보유한 잔액&인센티브 비율과 동일하게 인센티브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0,000원을 결제하게 되면 잔액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결제금액의 약 반 정도가 사용이 되게 됩니다.
인센티브(a) 차감 금액=원 결제금액 X a/(잔액+a)
소비지원금
21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정책이며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됩니다.
최초 충전형 소비 지원금 경기지역화폐 회원 본인이 서비스 오픈 이 후부터 2021년 5월 31일까지 일반 충전 이력이 단 한번도 없다면, 소비지원금 정책기간동안 1회 최초 20만원 이상 충전시 소비지원금 5만 원을 실시간으로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회에 20만 원을 충전하게 되면 소비지원금 5만 원에 인센티브 10% 인 2만 원이 적립되어 총 7만 원의 혜택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지자체마다 인센티브 포인트 지급한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파주시의 경우 충전 혜택 지급한도가 월 50만 원이고 인센티브 포인트 지급한도가 월 5만 원이기 때문에 50만 원을 충전하게 되면 인센티브 10%인 5만 원과 소비지원금 5만 원을 더해 10만 원의 혜택을 보게 됩니다.
인센티브 포인트 한도가 작게는 월 3만 원부터 많게는 월 10만 원까지 있으니, 월 10만 원을 지급하는 지자체에서 신청하게 되면 총 15만 원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 인센티브 포인트 한도는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배달의 민족 사용 여부
사용 가능합니다! 경기도에서는 자체 배달앱인 배달 특급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 할인쿠폰이 없는 점과 리뷰 혜택 등이 불가한 점 때문에 배달의 민족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는 의견이 많네요.
배달의 민족 결제방식 선택 시 만나서 결제를 선택해서 결제를 하면 경기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주 하는 질문
1. 소비지원금은 경기도민만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경기도에 직장을 다니거나, 학교를 다니는 분들, 주말에 경기도 이곳저곳 명소에서 나들이 즐기며 경기지역화폐를 애용한다면 누구나 소비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소비지원금 사용 유효기간은 있나요?
소비지원금 유효기간은 1개월입니다. 하지만 결제를 하게 되면 자동으로 충전한 금액보다 먼저 사용이 되기 때문에 한 달안에 5만 원 이상 쓰게 된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결론
지자체마다 상이하지만 소비지원금과 인센티브 포인트를 합쳐서 혜택을 받는다면 최소 8만 원에서 15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하지만 지자체 별로 인센티브 지급이 끝난 곳도 있고, 7월이나 12월까지 지급하는 곳도 있으니 최대한 빨리 신청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인기 글들!
▶실손보험(실비보험) 개정되기 전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사이트(광고없이 나라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월 1,000원에 모든 사고 보장! 나만 모르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