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K8 출시일 예상도 하이브리드 결함
K7 이 드디어 풀체인지가 됩니다!
기아자동차가 항상 현대자동차의 서자 격으로 인식되는 부분이 없지 않았는데요. 특히나 작년 한 해 더뉴그랜저가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서 곧 출시될 K7 풀체인지 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이런 관심이 더욱 많아지는 이유는 기아의 행보에 기인하기도 합니다.
우선 올해 기아의 엠블럼이 바뀌게 됩니다. 사명도 기아자동차 에서 기아 로 바뀝니다.
그리고 K7 이라는 차 이름도 K8 으로 변경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에게 그랜저와 K7 에 대해서 물어보면 K7 이 더 아래급 차량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설문이 있다고 합니다. 모든 차량 제원 등을 살펴보면 같은 급의 차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인식을 감안하여 기아에서는 이번 K7 풀체인지 모델부터 차명을 K8 으로 바꾸어 출시하기로 합니다.
기아의 K시리즈는 숫자가 커질수록 더 높은 등급의 차량이긴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K7 풀체인지가 K8 으로 바뀌는 부분이 감성적인 측면 외에 어떤 부분이 긍정적이고 또한 부정적으로 나타날지 알아보겠습니다!
K8 제원의 변화
기아에서 더뉴그랜저보다 더 높은 등급의 차량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우선 차량의 크기를 키웁니다.
기존 K7 의 휠베이스 길이는 2855mm 이며 전장은 4995mm 입니다.
더뉴그랜저의 휠베이스 길이는 2885mm 이며 전장은 4990mm 입니다.
K8 의 예상 휠베이스 길이는 2890MM 이며 예상 전장은 5000mm 정도입니다.
K9 보다는 작지만 확실히 더뉴그랜저 보다는 큰 등급의 차로 포지셔닝 하기위한 차체 크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K8 달라지는 점 공개!
첫번째,위에서 설명한대로 차체의 크기도 달라지지만, 차량의 플랫폼이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됩니다.
더뉴그랜저까지도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지는 않았는데요.
3세대 플랫폼의 경우 차체의 경량화,강도 등이 좋아진 부분이기 때문에 더뉴그랜저와 확실한 차이 중의 하나로 볼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 3.5 모델에 사륜구동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 또한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어 가능한 부분이라고 하네요.
사륜구동의 장점도 분명있지만, 일부 엔진에서만 선택이 가능하고 무게 증가로 인한 연비하락 등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세번째, 다양하고 화려해진 옵션들입니다. 영국브랜드인 메르디안 오디오 가 적용된다고 하며,퍼들램프,NFC스마트키,솔라루프 등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들 모두 더뉴그랜저에서는 없는 옵션들이네요.
그 중 솔라루프는 이전에 소나타에서도 선택이 가능한 옵션이었는데, 하루6시간 충전시 1년 기준 1300km 를 더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주차장이 실내이고, 솔라루프 고장 시 수리비 등을 생각한다면 그리 끌리는 부분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K8 구입을 고민해봐야 하는 이유를 공개합니다!
이번 K8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많은 부분 더뉴그랜저보다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크게 변화되는 부분이 엔진라인업인데요.
K8 의 엔진 라인업은
3.5
2.5
3.5LPI
1.6하이브리드
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존 K7과 더뉴그랜저보다 2.5 엔진을 제외하면 배기량이 조금씩 커진 엔진들인데요.
문제는 신규엔진에 있습니다!
기존 K7과 더뉴그랜저에 신규 탑재된 스마트스트림 2.5 엔진이 아직까지도 엔진오일 감소, 부조 문제 등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으며 해결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번 K8 에서도 2.5가 가장 주력 엔진이며 스마트스트림 2.5 엔진에 대한 결함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섣불리 2.5를 선택하기에는 불안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3.5 같은 경우에는 세금이나 유지비에서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으며, 그나마 1.6 하이브리드가 가장 안전한 선택 같지만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 등에 쓰인 MPI 엔진이 아니라 터보형태의 1.6 엔진이기 때문에 완전히 검증된 엔진이라고 보기에도 무리가 있는 상황입니다.
더뉴그랜저보다 높은 등급의 차량으로 포지셔닝 하기위해 가격도 올라갈 것으로 보이며, 엔진 배기량 증가로 인한 세금부분, 결함 등 소비자가 감수해야할 부담스러운 부분들이 더욱 늘어난 상황으로 보여지네요.
K8의 출시일은 3월 중 사전계약을 받고, 5월 중 출시로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현재 출고되고 있습니다.
어떤 차량이든 출시 후 6개월은 지켜보고 구입하라고 하니, 출시 후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사이트 추천!(광고없는 나라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월 1,000원에 모든 사고 보장! 나만 모르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자동차보험 조회만 해도 받을 수 있는 혜택정리!(최대 7만원), 가입권유전화 거절방법까지!
중고차 매매사이트 순위 및 비교(K CAR, SK엔카, KB차차차, 보배드림)